유령아동을 막기 위한 보호출산제와 출산통보제가 오는 7월에 시행된다.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위기임산부의 지원 확대와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부터 위기임산부 통합지원 사업을 위한 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 바 있다.사업수행기관에서는 원치 않는 임신으로 경제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출산과 양육 등의 갈등을 겪고 있는 위기임산부를 위해 온ㆍ오프라인 24시간 전용 비밀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시설 및 기관과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와 긴급 현장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의 예산을 살펴보면 상담사 인건비 및 기타 운영비에 국한되
그 작은 자가 천명을 이루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하나님의 일하심은 기적이라 할 수 밖에 없다. 예수를 모르고, 신앙의 삶과 무관하게 살아온 인생을 하나님을 만나게 하시고 목회하게 하심은 참으로 귀하고 놀라운 일이다. 대전신학교 선배인 아내 때문에 목회하게 되었지만, 그 과정은 눈물의 골짜기, 시련과 방황의 시간일 수 밖에 없었다. 더 나아가 나의 방황이 아들에게도 이어져 힘든 목회가 더 힘들어 지는 시간을 보내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방황하며 목회하고, 택시를 몰면서 목회하던 나
총신대학교와 신학대학원에 교수들은 존경받아야 할 자리에 있다. 대한민국의 영적인 거장을 길러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교회의 미래가 그들의 가르침에 달려 있다. 그런데 학교만 졸업하면 교단 정치에 뛰어드는 목사가 많은 이유가 참으로 궁금했다. 그런데 최근 총신의 교수들이 발표한 성명서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정치(政治, 상호간 이해를 조정하며 바로잡는 일)를 해야 하는데 정치(鼎峙, 세 사람 또는 세 세력이 솥발과 같이 벌여 섬)를 하고 있으니 참으로 한탄할 일이다. 정치(鼎峙)하는 교수들이 있기에 정치하는 목사가 생겨난 것으
우여곡절(迂餘曲折)은 "이리 굽고 저리 굽은 복잡한 사정"을 의미한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은 육십간지의 40번째로 계(癸)는 흑색, 묘(卯)는 토끼를 의미하는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한다. 수년 만에 가족들과 고향 부산을 찾았다. 시집 간 큰 딸은 사위와 함께 포항으로 자차 운전으로 내려가고, 나와 아내 그리도 둘째 딸과 아들은 항공편을 이용하여 짧은 고향방문을 계획했다.이번 설날은 당일 오전예배를 마치고, 오후 예배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었다. 우리 가족은 여유를 두고 김포공항을 향했다. 그런데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원수를 사랑할 수 있을까?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마태복음 5:44)(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자족(自足)하기를 빌립보서 4:11“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자족(自足, self-sufficiency)이란 '스스로 넉넉함을 느낌, 스스로 만족하게 여김'이라는 뜻이다. 우리의 삶이 이란 삶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본문의 바울은 감옥에서 어쩌면 처형될 것이라는 고난의 시간을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때에 사도바울은 우리에게 ‘기뻐하라’라는 메시지를 주었다. 이것이 과연 가능한 것인가? 어떻게 기뻐할 수 있단 말인가? 만족한 삶은 어떤 삶인가?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날마다 경건
어찌하여 시험하느냐?출애굽기 17장 1절 ∼ 7절사람은 ‘후회’를 하면서 살아간다. 후회보다 더 나은 방법인 ‘회개’는 잘하지 않고 산다. 후회는 비애(悲哀, 슬픔과 설움)에 빠지게 한다. 그러나 회개는 생명의 길을 찾게 한다. 둘의 공통점은 시점이 과거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이다. 후회는 과거의 그 시점에 머물러 있는 것이고, 회개는 미래의 시점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다. 첫째, 다툼의 해결방안“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의 명령대로”라는 조건을 가지고 움직였다. 그리고 르비딤에 장막을 쳤다. 그런데 이곳에도 “마실 물이 없는지라”라는
실패해도 감사할 수 있는 믿음하나님의 무한한 자비하심완전하고 풍성한 은혜순종하는 믿음은 곧 생명 원망하는 인생 / 출애굽기 16장 1절〜4절(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엘림에서 떠나 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는 신 광야에 이르니 애굽에서 나온 후 둘째 달 십오일이라(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3)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
[책 추천을 겸하여]노평구 엮음, 김교신 전집, 부커(전8권)백소영, 버리지 마라, 생명이다-다시, 김교신을 만나다, 꽃자리[예수 제자의 만족_김교신]얼마 전부터 『김교신 전집』을 다시 챙겨 읽고 있다. 이른 바 진리를 보수한다며 스스로를 진리의 마지막 보루로 여기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의 교수 가운데 몇 사람은 ‘김교신’이라는 이름 석 자를 한 마디로 ‘무교회주의자’로 낙인을 찍어 신학을 공부하는 우리 전도사들에게 김교신을 무슨 ‘이단 사이비’나 되는 듯한 뉘앙스를 짙게 깔아 그를 멀리하도록 제자들을 소경의 길로 이끄는 무서운 죄
기독교종합신문의 지난호 독도기사를 읽고 독고의 새로운 비밀을 알았다. 너무 기분이 좋고 감동을 받았다. 독도에 군 경비대 있는 곳 말고 서쪽에 집이 한 채 있고, 그 곳에 옛날부터 사람이 살았다. 그런데 이 글을 읽으면서 이제부터 정부가 그곳에 몇 가구의 주택을 건설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예전부터 내가 가진 생각이다. 국가에서 집을 짓고, 이주를 희망하는 자에게 마치 전세를 내어 주듯이 일정기간 그곳에 살도록 해 주는 정책을 만들면 참 좋겠다. ‘바다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군 선교가 중요하다”라고 인식하고 있다. 사실 그렇다. 젊은이들이 모여있기에 소망과 관심을 둬야 할 곳이다. 그런데 우리의 관심이 소홀한 곳이 있다. 그곳은 바로 담 안의 수용자(囚人)들이다. 이들은 전도의 개념이 아니라 선교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할 대상이다. 그들의 생각과 언어가 일반적이지 않고 독특하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그리스도 예수의 복음을 전하는 일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그들은 뭔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선교지에서 현지인들을 이해하고 돌보고 섬기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수용자들은 어떤 경우에는 삶의 질곡에서 단순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건강을 지켜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더 감사한 일이 생겼다. ‘‘기독교종합신문 취재부장’의 직함을 받게 된 것이다. 그냥 무작정 셔트만 누르다가 이제는 기자의 마음과 정신으로 해야 한다는 대표의 말을 들으면서 마음에 새로운 다짐과 용기를 가져본다. 참 기쁘고 감사가 넘친다. 모든 것이 행복하다.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하나님께서는 더 많은 감사를 주신다는 것을 이번에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사랑하는 아들과 사위가 장로로 피택을 받았다. 너무 기쁘고 감사해서 하늘을 날 것만 같다. 이
최근 ‘검수완박’으로 논란이 많다.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여 검찰로부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수사권을 단계적으로 박탈한다는 ‘검수단박’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수사란 범죄의 혐의유무를 명백히 하여 공소의 제기 및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범인을 발견, 확보하고 증거를 수집, 보전하는 수사기관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검찰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은 공소를 제기하는 것인데, ‘기소를 한다’, ‘소추를 한다’, ‘공소를 제기한다’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과연 수사와 기소가 일도양단으로 분리
“교회가 건강하게 지켜져야 합니다. 청년들의 생각과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이 땅에 난잡한 성문화가 정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 차별금지법이 심상치 않습니다. 우리 장자교단의 지도자이신 목사님과 장로님들께서 이번 제59회 전국목사장로기도회를 통하여 함께 울며 함께 기도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부산 초량교회의 장로이며, 한동대학교 석좌교수로 있는 길원평 교수는 지금도 건강하지 않는 몸을 이끌고 ‘바른성문화 정착’을 위한 일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법이 한번 만들어지면, 그것을 없애는 것은 만들어지기 전에
최근 '검수완박'으로 논란이 많다.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여 검찰로부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수사권을 단계적으로 박탈한다는 '검수단박'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수사란 범죄의 혐의유무를 명백히 하여 공소의 제기 및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범인을 발견, 확보하고 증거를 수집, 보전하는 수사기관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검찰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은 공소를 제기하는 것인데, ‘기소를 한다’, ‘소추를 한다’, ‘공소를 제기한다’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과연 수사와 기소가 일도양단으로
여성안수는 반대하고여성 목사를 인정하는 집회 인도보수신앙의 민낯인가? 이율배반적인 태도인가?어느 교회의 집회 광고가 나왔다. 유심히 살펴 보았다. 담임목사가 여성이다. 그리고 주 강사가 ‘예장고신’ 교단의 저명한 인물이고, 함께 섬기는 강사는 ‘예장합동’ 교단의 모 신학대학교 총장이다. 이 두 교단은 여성안수 반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런데 여성목사의 교회에서 집회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 뿐 아니다. 여성에게 안수를 거부하는 보수교단에 소속한 저명한 목사들이 연합행사에 참석할 때 버젓이 여성목사와 함께 이름을 올
유리멘탈을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학 책에서 말하는 유리멘탈을 가진 사람의 특성을 보면, 말해 놓고 나중에 후회를 많이 하는 사람, 중요한 일을 앞두고 불안해서 집중을 못하는 사람, 남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사람 등이다. 전문적인 용어로 이야기를 하면 ‘사회 불안 장애’의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이야기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두려움과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는 사람들이다.생각 외로 유리 멘탈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는 많이 있다. 특히, ‘능력 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은 ‘성공’ 이라고 하는
최근 민주당 선대위에서 동성애 관련 차별금지 조항만을 삭제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대선 공약에 포함시키려고 검토하고 있다는 한 언론보도가 있어 한국교회와 국민들에게 또 다시 경각심과 충격을 주고 있다.이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오로지 동성애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어 극렬히 반대해 온 일부 기독교계를 달래기 위한 당근으로 보이지만 실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안 또는 평등법안이 지닌 거대한 발톱을 숨기기 위한 기만전술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차별금지의 포괄성1.1. 차별사유의 포괄성차별금지법안은 고용, 재화용역의 공급이
주여, 주여 하면서도 왜 그렇게 살고 있느냐?너의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해야 하느냐?누가복음 6장 46절 ~ 49절(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47) 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48) 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 잘 지었기 때문에 능히 요동하지 못하게 하였거니와 (49)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주추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
감각없는 죄악성의 자리에서 돌아와야 할 때합심으로 기도하며 여호와께 나아와야 할 때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가장 뼈아픈 사건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이스라엘이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분열된 것입니다.분열의 가장 큰 원인은 지혜의 왕이라고 하는 솔로몬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그는 왕궁과 성전을 건축한 이후 그의 명성이 당시에 알려진 세계에 널리 알려졌으며 스바 여왕이 찾아와 솔로몬 성전을 바라보고, 대하9:4 “… 정신이 황홀하여 …” 스바 여왕은 대하9:6 “… 당신은 내가 들은 소문보다 더 하도다.” 명성과 부귀영화를 누릴 때 솔로몬은